본문 바로가기
식물

봄을 알리는 꽃, 목련과 매화

by 공원관리인 2024. 2. 9.
반응형

 

봄의 시작을 알리는 꽃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그중에서 목련과 매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련 [Magnolia]

 

목련의 학명 및 분류

 

Magnolia kobus A.P.DC

식물계, 현화식물문, 목련강, 목련목, 목련과, 목련속

목련 이름의 뜻

 

목련의 이름은 나무에서 피는 연꽃이라는 뜻입니다. 새하얀 꽃잎이 물에서 피는 연꽃과 닮아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목련의 생김새

 

목련은 잎이 새하얀 백목련과 자줏빛의 자목련이 있습니다.

목련은 10m 정도의 높이로 자라며 가지가 굵고 털이 없고 많이 갈라집니다. 어긋나게 나는 잎은 넓은 난형 또는 도란형으로 끝이 꼬리처럼 뾰족하게 자라나 있습니다. 6장의 꽃잎과 3장의 꽃받침을 갖고 있고 흰색의 꽃잎입니다.

 

목련은 관상용 식재되며, 잎이 크고 새하얗고 풍성하여 꽃이 피면 너무 아름답지만 지면 익은 바나나 껍질처럼 갈색으로 변하여 바닥에 떨어져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목련의 꽃말

 

백목련의 경우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자목련의 경우 숭고한 사랑, 고귀함, 우아함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목련의 꽃말에 관하여 전해지는 설화가 있는데, 옥황상제가 딸을 시집보내기 위하여 사윗감을 물색하고 있었으나 그의 공주는 사윗감들을 거들떠보지 않았습니다. 공주는 북쪽 바다 신을 짝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녀는 몰래 북쪽 바다 신이 있는 궁으로 갔지만 신은 아내가 있는 유부남이었고, 이에 충격을 받은 공주는 바다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었습니다. 이후 북쪽 바다 신은 이 내용을 알고 공주의 죽음을 슬퍼하면서 자신의 아내에게 독약을 먹여 죽이고 두 여자의 장례를 치른 후 영원히 독신으로 살았다고 합니다. 신의 두 여인의 각각 무덤에서 목련이 자라났는데 공주의 무덤에는 백목련, 아내의 무덤에서는 자목련이 피어났다고 하여 백목련의 꽃말은 공주와 신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의미하고, 자목련은 숭고한 사랑, 자연애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목련의 이용 및 효능

 

목련에서 자라나는 꽃은 주로 말려서 차로 만들어 마시는데, 목련 꽃술에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 잘 말리고 제거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목련차는 첫 번째로 호흡기 질환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관지염, 기침, 천식, 비염, 축농증 등 염증을 제거해 주면서 기관지를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목련은 신경계를 안정화해 엔돌핀,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불안을 완화하여 수면 개선에 도움을 주며, 두통,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치주질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목련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놀린이 콜라게나제, 스트로멜리신과 같은 염증 매개체 생성을 억제하여 치주 관련 염증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골관절염 완화, 항산화 작용 및 부인병에 도움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매화[Plum blossom]

 

매화의 특징

매화는 매실나무의 꽃을 말하며, 매실나무에서 나오는 열매를 매실이라고 합니다.

매화는 색에 따라 흰매화, 청매화, 홍매화가 있습니다. 열매도 마찬가지로 청매실, 홍매실, 황매실로 열립니다.

 

매화는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일찍 피는 매화는 '도매', 추운 날씨에 꽃이 피는 '동매', 눈 속에서도 피는 '설중매' 라고도 불립니다.

 

매화는 난초, 국화, 대나무와 함께 사군자라고 하여 선비의 절개를 상징합니다. 이는 이른 봄에 추위를 무릅쓰고 가장 먼저 꽃은 피우기 때문입니다. 

 

매화의 개화 시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데, 남부지방은 1~2월, 중부지방과 수도권 지역은 3~4월입니다.

 

백매화는 꽃받침이 분홍빛을 띠게 되어 벚꽃과 혼동되곤 합니다. 하지만 벚꽃에는 향기가 없지만 매화는 향기가 있습니다. 또 차이점은 꽃이 가지에서 피면 매화이고, 가지에 붙은 꽃자루에서 피면 벚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화의 꽃말

고결한 마음, 결백, 기품, 인내, 충실

매화는 추운 겨울에도 강한 추위를 이겨내고 이른 봄에 꽃을 피우는 강인한 꽃으로 이러한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화 축제

매해 매화꽃이 개화하게 되면 매화꽃 축제가 열리는데 그중에서도 광양 매화축제가 유명합니다.

2024년에는 3월 8일부터 3월 17일까지 축제가 열리며, 입장료는 5,000원입니다.

매화차 효능

매화차는 첫 번째로 갈증을 해소해 줍니다. 두 번째로는 간 기능 개선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세 번째로 기침과 구토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로는 불안, 스트레스 등을 완화해 주어 심신의 안정과 정신을 맑아지게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로 피부에도 좋으며, 조선시대에서는 매실 꽃차를 회춘화라고 부를 만큼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여덟 번째로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주어 위벽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다로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위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실의 특징 및 효과

매실은 매화나무에서 나오는 열매입니다.우리가 흔히 먹는 매실은 백매화에서 나는 매실을 먹게 됩니다.

 

매실은 과육이 80%, 씨 20%로 되어 있으며, 수분 85%, 당분 10%, 그 외 유기산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실은 구연산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매실에는 피루브산이라는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 성분이 있어 간장을 보호합니다. 매실 속에는 해독 작용과 살균 효과가 있는 카테킨산이 있어 장내의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여 장을 건강하게 해주어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임산부와 폐경기의 여성에게도 효과가 있는데, 매실 속에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구연산과 결합하게 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져 성장기의 어린이나 임산부, 폐경기 여성에게 매우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위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