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보라색 꽃, 라벤더

by 공원관리인 2024. 2. 19.
반응형

라벤더 [Lavender]

1. 학명 및 분류

Lavandula angustifolia

식물계(Plantae), 관다발식물군(Tracheophytes)/속씨식물군(Angiosperms)/쌍떡잎식물군(Eudicots)/국화군(Asterids), 꿀풀목(Lamiales), 꿀풀과(Lamiaceae), 라벤더속(Lavandula)

2. 라벤더의 특징

라벤더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허브를 대표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라벤더의 개화 시기는 6월~9월로 보라색의 꽃을 피우는게 특징입니다.

라벤더는 높이가 2~3m까지 자라나며, 가지를 많이 칩니다.

 

라벤더의 어원은 씻다라는 뜻의 라틴어인 'Lavare'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로마 사람들이 목욕이나 세탁시 물에 라벤더를 넣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라벤더의 종류

잉글리시 라벤더 (Lavandula Angustifolia)

잉글리시 라벤더는 가장 대표적인 라벤더로 식용할 수 있 유일한 라벤더의 종류입니다.

긴 꽃대 위에 이삭 모양의 자잘한 꽃들이 줄지어 달리게 되고, 스파이크 라벤더 혹은 트루 라벤더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향이 강하기는 하지만 프렌치 라벤더보다 약하고 유독 성분이 적은 편이라 오일로 추출하여 사용되곤 합니다.

프렌치 라벤더 (Lavandula Dentata)

프렌치 라벤더는 잉글리시 라벤더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라벤더의 종류로 잉글리시 라벤더보다는 상대적으로 큰 꽃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꽃대 위에 기다란 진한 보라색 꽃잎이 한 쌍 돋아납니다. 잉글리시 라벤더보다 향이 진하고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마리노 라벤더 (Lavandula x ginginsii Upson & S. Andrews / Lavandula 'Goodwin Creek Grey')

마리노 라벤더는 프렌치 라벤더와 양털 라벤더를 섞은 교잡종으로 줄기 끝에 이삭 모양의 꽃차례가 달리며, 꽃은 입술 모양이고 연보라색을 띱니다. 꽃받침과 꽃대는 흰색 털로 덮여 있습니다. 잎은 회녹색으로 깃꼴로 얕게 갈라지면 가장자리는 둥근 것이 특징입니다.

피나타 라벤더 (Lavandula pinnata Lundmark)

피나타 라벤더의 꽃은 6월~9월에 피우며, 꽃은 입술 모양으로 연보라색으로 자라나고 꽃잎은 짙은 색 무늬가 있습니다.

길고 가느다란 꽃대에 윤산화서로 달리며 꽃이 아래서부터 핍니다. 윤산화서는 많은 꽃이 줄기를 둘러싸고 피어나는 꽃차례를 말합니다.

또한 전체에 흰색 털이 있으며 줄기는 네모꼴로 뭉쳐서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나타 라벤더의 잎 모양이 레이스 뜨개와 비슷하여 레이스 라벤더라고도 불립니다.

4. 라벤더의 꽃말

침묵, 나에게 대답하세요, 여성의 정절

5. 설화

라벤더의 꽃말과 관련하여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옛날에 어느 나라에 공주가 살았는데, 그녀는 이웃 나라의 왕자를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공주는 왕자에게 고백하기로 마음을 먹고 왕자에게 다가가 사랑한다고 고백했습니다. 하지만 왕자는 말없이 공주에게 입맞춤하고 미소만 지었습니다. 이에 공주는 실망하였지만 포기하지는 않았습니다. 왕자의 나라와 다른 나라가 전쟁한다는 소식을 듣고 공주는 왕자에게 가서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해달라고 하지만 왕자는 마찬가지로 미소만 지었습니다. 그렇게 왕자는 전쟁을 나가게 되고 공주는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왕자의 나라가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공주는 왕자를 찾아가지만 왕자를 볼 수는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왕자는 전쟁에서 전사하였기 때문입니다. 공주는 너무 슬퍼하여 왕자가 죽은 지 1년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피어난 꽃이 바로 라벤더라고 합니다. 사실 왕자는 말할 수 없는 벙어리였기 때문에 공주에게 답변하지 못하였던 건데 공주는 그 사실을 죽을 때까지도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슬픈 전설로 인하여 라벤더의 꽃말이 '침묵', '나에게 대답하세요'가 되었다고 합니다. 

6. 라벤더 키우기

라벤더를 키울 경우에는 적당한 햇빛과 통풍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라벤더는 추위나 더위, 그리고 과한 습도에 약하며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적당한 선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벤더는 곰팡이 억제를 위하여 마른 잎을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잎을 제거해 주면 환기를 돕고 일조량이 늘기 때문에 해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꽃대가 시들면 영양분을 뺏어가고 미관상 좋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생겨나는 가지는 가지치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라벤더의 쓰임새 및 효능

라벤더는 향기도 좋고 약효도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되곤 합니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목욕이나 빨래할 때 물에 넣어 사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에센셜오일, 향수, 향신료, 차, 약재, 관상용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벤더는 신경 안정과 불면증 치유,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 향기의 주성분으로는 아세트산 리날릴, 리날룰, 피넨, 리모넨, 시네올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 안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는 진정제로 작용하여 감정을 편안하게 해주기도 하고 우울감을 느끼는 이에게는 감정을 고무시켜 주어 증상을 완화해 주기도 합니다. 라벤더를 방향제나 허브차로 사용할 경우 숙면에 효과가 있어 불면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으며, 진정 효과도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라벤더 오일은 감염을 예방해 주고, 상처 소독, 화상 통증을 완화 주기도 합니다. 방부성, 진통성, 세포재생 증진성 등의 효과가 뛰어나므로 감기, 기관지염, 인후염 등의 증상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상처에 사용할 경우에는 라벤더 오일을 희석하지 않고 바르게 될 경우 알레르 발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희석한 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지아  (0) 2024.02.22
데이지  (0) 2024.02.19
장미  (0) 2024.02.18
2월 16일 탄생화, 월계수  (0) 2024.02.16
여름에 피는 꽃, 달맞이꽃 (6월 21일 탄생화)  (0) 2024.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