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2월 16일 탄생화, 월계수

by 공원관리인 2024. 2. 16.
반응형

월계수 [Bay laurel]

 

1. 학명 및 분류

Laurus nobilis

식물계,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녹나무목, 녹나뭇과, 월계수속, 월계수

2. 특징

월계수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국내에서는 남부지방에 주로 분포합니다.

 

월계수는 상록교목으로 높이는 7~18m로 자라나며, 나무껍질은 검은 회색을 띠며, 가지와 잎이 무성합니다.

잎은 어긋나고 딱딱한 편이고, 긴 타원형 혹은 피침형으로서 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이며 문지르면 향기가 납니다.

 

월계수의 꽃은 4~5월에 피어나며, 색은 노랗습니다.

꽃잎은 4개, 수술은 8~14개, 암술은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월계수의 열매는 10월에 자라나며, 앵두같이 둥글고 자줏빛을 띠게 됩니다.

3. 전설

그리스 신화에서 태양의 신이자 공술의 신 아폴론은 괴물 피톤을 화살로 죽이고 나서 의기양양하여 에로스의 화살을 무시하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에 화가 난 에로스는 두 개의 화살을 꺼냈습니다. 하나의 화살은 사랑에 빠지게 하는 황금 화살, 하나의 화살은 사랑을 거부하게 되는 납 화살이었습니다.

 

황금 화살은 아폴론의 심장을, 납 화살은 강의 신 페네이오스의 딸인 다프네의 심장에 쏘았습니다.

 

다프네는 달의 여신, 순결의 여신인 아르테미스를 숭배하고 순결을 맹세하여 처녀도 영원히 남기를 원했습니다.

 

화살을 맞은 아폴론은 다프네에게 사랑에 빠져 고백하지만, 다프네는 이미 순결을 맹세하고, 납 화살을 맞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거절하였습니다. 아폴론은 포기하지 않고 다프네를 계속해서 쫓아다녔으나 다프네는 도망 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다프네는 결국 자신의 아버지인 강의 신 페네이오스에게 자신을 숨겨달라고 부탁하였고, 그녀의 몸은 점점 월계수 나무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아폴론은 월계수 나무가 된 다프네를 계속 사랑하여 그 월계수 잎을 따서 자신의 상징으로 여겨 자기 신전의 주변을 월계수 나무숲으로 둘러싸이게 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후에 월계수 잎이 달린 가지로 만든 관을 우승자에게 씌어주는 것이 월계관의 시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4. 쓰임새 및 효능

월계수의 잎을 따서 말린 것은 향신료로 유통이 됩니다.

월계수 잎은 향신료로 이용도 많이 하고 잎을 우려서 마시는 차로도 많이 마십니다.

 

월계수 생잎은 약간의 쓴맛이 나지만 건조하고 나면 단맛과 향긋한 향기가 나게 됩니다.이렇게 건조해 낸 월계수 잎은 육류의 누린내를 잡아주는 데에 효과가 있어 육류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월계수 잎을 이용하여 오일을 추출하기도 합니다. 

 

월계수 잎의 효능으로는 첫 번째로 월계수 잎에 함유되어 있는 유칼립투스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시원한 청량감이 있습니다. 또한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면에도 도움을 주고 긴장을 완화해 줍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테르펜 및 커큐민 성분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도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노화를 늦추어 줍니다.

 

세 번째로 월계수 잎에는 시네올, 유게올, 파테놀라이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 작용에 도움을 주어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네 번째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두피에 혈액을 공급해 주고, 머리를 감고 월계수 잎 오일을 두피에 문질러주면 모발 성장과 두피 건강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비듬, 머릿니 등의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월계수 잎 추출물은 소화 기능을 촉진해 주는 성분이 있어 위산의 역류를 방지해 주고 복통, 소화불량 등의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로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트러블 완화에 좋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 오일은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독소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로 월계수 잎은 혈중알코올농도를 감소해 주고 체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로 땀 배출을 촉진해 주어 해열 효과가 있어 감기로 인한 열을 내려주어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아홉 번째로 호흡기 속의 세균 및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해 줍니다.

 

하지만 월계수 잎과 가지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어린이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키우기

월계수는 종자 및 삽목 번식이 있습니다.

 

종자번식은 종자를 채취한 후 과육을 제거하고 바로 직파합니다. 추운 지방에서는 습기가 있는 모래와 섞어 저장하거나 비닐 주머니에 넣어 5~10도 정도에 저장해두었다가 파종하기도 합니다.

 

삽목 번식은 3~4월, 6~8월, 9월에 가지 삽목을 하지만 주로 6~8월에 하는 것이 발근율(뿌리가 분화되는 정도)이 높습니다.

 

월계수는 흙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하며,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월계수는 습도가 높은 곳을 선호하여 건조하지 않도록 잎에 물을 분무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습한 경우에는 병충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꽃말

 

월계수는 나무, 잎, 꽃 모두 다른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계수 나무는 '명예'와 '승리'의 꽃말을 가지고, 월계수 잎은 '불변', '죽어도 변함없음'의 꽃말을 가지고, 마지막으로 월계수꽃은 '불신', '배반'의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라색 꽃, 라벤더  (0) 2024.02.19
장미  (0) 2024.02.18
여름에 피는 꽃, 달맞이꽃 (6월 21일 탄생화)  (0) 2024.02.16
3월 봄에 피는 꽃, 수선화  (0) 2024.02.14
다양한 색의 튤립  (0) 2024.02.13